로렌조 빌로레시 : 조향사가 된 철학자, 역사와 신화를 향으로 그려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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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블랙 프렌즈 B 

향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백화점에 갈 때마다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거든요. 

L이 “요즘 쓰는 향수”라며 한 팝업 매장에 데리고 갔어요. 로렌조 빌로레시Lorenzo Villoresi. 낯선 브랜드입니다.

향수병이 독특하더군요. 투명하고 새빨간 육각형 병에 은색 뚜껑. 디자인만큼이나 향도 강렬합니다. 장미와 재스민 사이로 퍼지는 파촐리. 묵직한 샌달우드와 머스크까지. 굉장히 이국적이에요.

“이거, 한 번도 맡아본 적 없는 향이지?” L의 말 그대로입니다.

향 이름은 알라무트Alamut. 제품 소개를 읽으니, 제가 느낀 생경함이 또렷한 이미지로 바뀝니다. ‘향기로운 아라베스크*가 떠오르는 중동 여행을 담은 향’. 신기하게도 직접 가본 적도 없는 중동의 궁전이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식물의 줄기와 잎 모양을 기하학적으로 표현한 아랍 특유의 장식 무늬

L이 말하더군요. 이 브랜드의 모든 향수가 깊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요. 어떤 이야기가 더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마스터 조향사Master Perfumer’로 불리는 로렌조 빌로레시를 화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눴어요.

희끗한 머리와 수염, 짙은 눈썹과 눈동자. 향만큼이나 눈빛이 강렬한 그는 2시간이 넘게 자신의 향수 철학을 들려줬습니다. 이탈리아 피렌체의 아틀리에를 직접 구석구석 비춰가면서요.


Chapter 1.
에르메스와 샤넬이 선택한 향수 장인의 브랜드

로렌조 빌로레시는 1990년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출발한 향수 브랜드입니다. 

패션의 나라 이탈리아. 역사 깊은 향수 브랜드가 적지 않습니다. 800년이 넘은 피렌체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Santa Maria Novella, 117년 된 밀라노 브랜드 아쿠아 디 파르마Aqua Di Parma가 대표적이죠.

이들 사이에서 30년 남짓 된 브랜드 로렌조 빌로레시가 뿜어내는 무게감은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그건 조향사 로렌조 빌로레시의 존재감이기도 합니다.

그는 이탈리아의 대표 향수 장인이에요. 이력이 화려합니다. 2006년에 향수계의 오스카상이라는 ‘프랑수아 코티Prix Francois Coty’를 받았습니다. 2022년엔 이탈리아 장인을 선정하는 ‘마에스트로 디 아르테 미스티에르Maestro d’Arte e Mestiere’의 ‘아티스틱 퍼퓨머리Artistic Perfumery’상을 받았어요. 럭셔리 브랜드 에르메스·샤넬·펜디·구찌와 향수 작업을 했고, 포시즌스 호텔 어매니티에 그의 향을 담았습니다.

동시에 그는 조향 감각을 뛰어넘는 오라Aura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 철학과 성서신학을 연구한 독특한 경력. 중동과 아프리카를 여행한 경험이 담긴 이국적인 향. 이 낯선 향을 소개하는 문학적 서사. 

예를 들어볼까요. 그는 자신이 거닐었던 사막의 향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사막의 향기는 지울 수 없는 향기, 시간의 향기, 바람의 향기와 저 먼 곳 수천 송이 꽃에서 휘날리는 꽃가루의 향기, 모래의 결정, 유리의 울림처럼 섬세하고 투명한, 꿈과 수정처럼 맑은 생각의 향기, 숨겨진 주문과 잠들지 못하는 바다의 향기입니다.

The scent of the desert is an ineffable fragrance, the smell of time, of the wind and of the pollen from thousands of distant flowers; the essence of sand, like a note of glass, delicate and transparent; the scent of dreams and crystal-clear thoughts, of hidden spells and nocturnal seas.

이 브랜드의 남다름이 느껴지시나요. 그의 향수엔 깊고도 섬세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조향사 로렌조 빌로레시. 그는 1990년부터 자신의 이름을 건 향수 브랜드를 운영해오고 있다. ⓒ로렌조 빌로레시

Chapter 2.
중동의 향에 빠진 철학자, 조향사가 되다

로렌조 빌로레시는 원래 철학자를 꿈꿨습니다. 피렌체 대학에서 고대 철학과 신학을 연구했어요. 1981년, 연구를 위해 찾은 이집트 카이로에서 그는 향의 세계에 눈을 뜹니다. 중동의 향에 사로잡힌 거예요. 

“굉장히 강렬한, 맡아본 적 없는 향을 일상 속에서 만났어요. 물담배용 장미꽃 향, 카다멈* 커피, 민트차, 커리 향… 이렇게 풍부한 향이 끝없이 나타난다는 것이 놀라웠어요. 이때부터 향과 향신료, 에센스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생강과 두구속에 속하는 식물의 씨앗으로 만드는 향신료

철학 연구자가 어찌 그리 향에 섬세했냐고요. 어린 시절의 경험 덕입니다. 그는 피렌체 북서쪽 몬테 모렐로Monte Morello 산자락에서 자랐어요. 메디치 가문의 저택, ‘빌라 디 카스텔로Villa de Castello’를 놀이터처럼 드나들었죠. 그 정원에서 자연스레 향에 눈을 떴다고 합니다.

“메디치의 정원엔 귀한 식물이 가득했어요. 로즈메리와 백리향, 세이지와 야생 민트가 자랐죠. 저는 토마토 잎이나 월계수 잎을 손으로 비틀어보곤 했습니다. 정말 향긋했어요.”

스물다섯의 로렌조.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시장을 돌아다니기 시작합니다. 이집트부터 모로코, 수단, 이스라엘, 요르단… 연구 여행을 떠날 때마다 향료를 사 모았습니다.

피렌체로 돌아오면 조향을 연구했어요. 증류 시설을 만들어 에센셜 오일을 뽑아냈죠. 실력이 늘면서 맞춤 향수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직접 만든 ‘향기 팔레트’를 섞어 친구에게 가장 어울리는 향을 찾아주는 취미가 생긴 거예요.

그렇게 취미로 향을 다룬 지 10년. 럭셔리 브랜드 펜디FENDI가 문을 두드렸어요. 지인에게 선물한 향수를 펜디의 직원이 시향한 거예요. 펜디의 의뢰로 그는 갑자기 1000개의 향초를 만들게 됩니다. 1990년. 철학자가 조향사가 된 순간이었죠.

이집트를 여행하던 고대 철학 연구자 로렌조 빌로레시. 그는 카이로 시장에서 중동의 향에 매료됐다. ⓒ로렌조 빌로레시

Chapter 3.
메소포타미아 전설과 그리스 신화를 담은 향수

철학자가 만든 향수는 무엇이 다를까요.

로렌조 빌로레시의 모든 향은 선명한 비전Vision에서 출발합니다. 

“향수를 만들 땐 먼저 내가 어떤 장면을 표현하고 싶은지 상상해요. 그 장면 속의 이야기와 감정, 감각까지 세세하게 떠올리죠.”

예를 들어볼까요. 2000년에 출시한 ‘딜먼Dilmun’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낙원입니다. 태양이 뜨는 땅이자, 수메르 신화가 펼쳐지는 곳이죠. 로렌조는 고대 철학 수업에서 들었던 전설을 떠올렸어요. 수풀에는 보석이 박혀있고, 새싹과 꽃과 과일이 가득한 땅. 그 장면을 향수로 옮겼죠.

직접 시향한 딜먼. 탑 노트부터 베이스 노트까지 이어지는 시트러스 향에서 태양의 생명력이 느껴집니다. 장미와 재스민 향에선 낙원의 꽃밭이, 오렌지블라썸과 바닐라에서 반짝이는 수풀이 떠오릅니다.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영감을 받은 '딜먼'. 로렌조 빌로레시는 역사와 신화 지식을 원료로 독특한 콘셉트의 향수를 만든다. ⓒ로렌조 빌로레시

베스트셀러인 ‘이페르보리아Iperborea’는 어떤가요. 이페르보리아는 고대 그리스 문학에 등장하는 전설 속 대륙이에요. 세상의 북쪽 그 너머 거인들이 사는, 하루 종일 해가 지지 않는다는 땅이죠. 빌로레시는 그곳의 얼음 들판에서 피어나는 꽃을 상상해 향수로 만들었어요.

이 이야기를 듣고 향을 맡습니다. 청초하고 은은한 목련향을 미모사 꽃과 재스민, 백합 향이 감싸 안습니다. 만다린 향은 차가운 눈처럼 시원함을 더하죠. 고급스러운 나무 향이 세상의 북쪽, 새하얀 눈밭을 떠오르게 합니다.

향의 출발점에 독창적인 비전이 있다는 것. 이것이 아티스틱 향수Artistic Perfume와 상업적 향수Commercial Perfume를 가르는 차이라고 빌로레시는 말합니다.

“매년 수천 가지의 향수가 쏟아져나옵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이미 성공한 향수를 분석해 이를 흉내 낸 제품이에요. 트렌드를 쫓아서 만든 향수인 거죠.

계획적이거나 의도적인 결과물은 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없어요. 아티스틱 향수는 자유로운 영감과 아이디어의 결과물이어야 합니다.” 

고대 그리스 전설 속의 극북동 대륙이 '이페르보리아' 향의 모티브가 됐다. ⓒ로렌조 빌로레시

Chapter 4.
상상 속 장면을 향으로 번역하다

비전을 떠올리고 나면, 다음은 이를 향으로 풀어내야겠죠. 로렌조 빌로레시는 이를 ‘번역Translation’이라고 표현합니다.

번역 작업에는 단어가 필요하죠. 그의 아틀리에를 꽉 채운 나무 선반, 그 위에 줄지어 선 1000개가 넘는 흑갈색 유리병이 ‘향기의 알파벳’입니다.

“이 향료들을 조합해 제가 표현하고 싶은 장면과 그 속의 감정을 구현하는 거예요. 단순히 장면만 구현한다면 실패입니다. 반드시 감정이 함께 떠오르게 만들어야 해요.”

상상한 장면이 완벽하게 향으로 재현되는 순간을 어떻게 알아챌 수 있을까요?

“물잔을 두드릴 때와 같아요. 좋은 잔을 두드리면 쨍, 하고 맑은 소리가 울리죠. 향이 완벽히 구현되면 바로 그런 울림을 느끼게 됩니다. 원료가 1g만 넘쳐도, 1g이 부족해도 그 울림을 얻을 수 없어요.”

최고의 원료를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마다가스카르와 스리랑카를 여행하며 레드 참파카*와 푸른 연꽃, 베티버**를 들여오는 식이에요. 그가 사용하는 파촐리만 해도 인도네시아산부터 아랍산까지, 다섯 가지나 됩니다.
*목련과 식물. 목련보단 강렬하게 화려하며 살구 향과 비슷한 꽃 향이 난다.
**다년생 볏과 식물로, 1.5m 높이로 자라는 풀이다. 물기 있는 흙 향이 난다. 

하지만 그는 ‘희귀한 원료’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니라고 강조했어요.

“희귀하고 비싼 원료를 쓴다고 좋은 향수가 되는 게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면 돈이 가장 많은 사람이 최고의 조향사가 되겠죠. 원료를 구할 땐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해요. 내가 구상하는 향에 딱 맞는 원료인지, 그게 중요하죠.”

로렌조 빌로레시의 모든 향수가 만들어지는 아틀리에. 전 세계에서 구해온 향 원료가 방을 꽉 채우고 있다. ⓒ로렌조 빌로레시

Chapter 5.
1000여 개 향료를 모아 도서관을 짓다

문득 조향사의 작업실이 궁금해졌습니다. 빌로레시가 앉아있는 피렌체의 아틀리에 말이에요. 로렌조 빌로레시 하우스, LV하우스라고도 불리는 곳입니다.

그는 카메라를 들고 유쾌한 미소로 우리를 이끌더군요. “한번 같이 둘러보자”면서요. 

LV하우스는 15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빌라입니다. 관광객들 사이에선 “눈을 감고 향기를 따라가면 찾을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향이 흘러넘치는 공간입니다.

1층 부티크 매장을 지나 지하로 내려갔어요. 300평 규모의 향기 박물관, 뮤제오 빌로레시Museo Villoresi가 나옵니다. 향과 관련한 방대한 자료, 각종 향의 원료가 되는 식물이 전시돼 있어요. 가공되지 않은 마다가스카르 바닐라 줄기와 샌달우드를 만져볼 수도 있죠.

“향을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정보가 부족하다고 늘 생각했어요. 향과 관련한 거의 모든 정보가 모인 공간을 만들고 싶었죠.”

박물관의 정수는 ‘오스모라마Osmorama’. 향기 도서관입니다. 1000개가 넘는 향료를 모아놓은 곳이죠. ‘향기’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오스메ὀσμή와 ‘풍경’을 뜻하는 그리스어 오라마ὅραμα를 합쳐 지은 이름입니다. 향 전문가들도 체험을 위해 방문할 정도로 방대한 컬렉션이에요. 

“같은 장미라도 품종에 따라, 재배지에 따라 향은 천차만별이에요. 세상에 얼마나 다양한 향이 존재하는지를 경험하기만 해도 향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낯선 향을 맡을 때 호기심을 품고, 자신이 좋아하는 향이 무엇인지 찾으려고 노력하죠. 이 도서관에서 그런 태도를 배우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빌로레시는 향에 대한 세 권의 전문 서적을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1995년에 출간한 『향수: 문화, 역사, 기술』, 2001년 작 『목욕 예술: 가장 감각적인 신체 의식에 대한 가이드』 등입니다. 

로렌조 빌로레시가 짧은 역사에도 이탈리아 대표 향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건, 향수 시장에 미친 이런 영향력 때문이기도 합니다.

“향 문화를 제대로 알리고 싶어 시작한 일인데, 지나고 보니 브랜드 마케팅이 됐어요. 전문적이란 믿음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이죠.”

향기 박물관 '뮤제오 빌로레시'. 가이드 투어 외에도, 향수 강연과 워크숍 등이 꾸준히 열린다. ⓒ로렌조 빌로레시 

Chapter 6.
향수는 한 편의 ‘시'와 같다

향에 대한 취향은 어린 시절에 결정된다고, 빌로레시는 믿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좋아하는 향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죠. 

“예술가는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작품을 만드는 게 아니에요. ‘누군가는 내 작품을 사랑하겠지’하는 희망으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표현하는 겁니다. 향수도 똑같습니다.”

조향사에게도 개인의 취향이 있겠죠. 어떤 향을 가장 좋아하냐고 물으니 이렇게 답했습니다. 

“사실 제가 어떤 향을 좋아하는지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상상한 장면을 제대로 담아내는 향을 찾아내려고만 하죠. 

가장 인기 있는 향수 ‘떵 드 네쥬’만 해도 그래요. 전 사실 달콤한 향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 향수를 만들 땐 벨 에포크* 시대의 무도회를 상상했어요. 달콤한 꽃 향이 파우더 향을 감싸는 듯한 느낌의 향수가 나왔죠.”
*‘아름다운 시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19세기 말부터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전까지 프랑스가 번성했던 시대를 일컫는 말.

로렌조 빌로레시는 향을 ‘코로 즐기는 시’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시공간을 초월한 풍경을 보여주고,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향과 시가 닮았다는 거예요. 

향을 설명하는 그의 표현을 듣다보면, 그가 진짜 시인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우라 마리스Aura Maris’라는 향수가 있습니다. 지중해의 풍경을 그려낸, 솔향이 감도는 향수죠. 그는 “바다 위로 굽이치는 소나무가 바람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고 설명하더군요.

“향기는 우리 일상에 시를 더합니다. 나만의 장소에서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시공간을 초월하는 감각을 경험할 수 있죠. 향과 함께한다는 건,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이에요.”

베스트셀러 '떵 드 네쥬'. 벨 에포크 시대 무도회장과 그곳을 장식한 꽃, 장밋빛으로 물든 얼굴, 그리고 페이스 파우더의 향을 떠올리게 한다. ⓒ로렌조 빌로레시


롱블랙 프렌즈 B

로렌조 빌로레시에게 향은 즐거움입니다. 1981년부터 그 즐거움을 다른 이들에게도 알려왔죠. 향수를 만들고, 책을 쓰고, 박물관을 만들면서요. 마치 향의 세계로 오라고 끊임없이 초대장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그와의 대화에서 인상 깊었던 말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1. 아티스틱 향수는 자유로운 영감과 아이디어의 결과물이다. 트렌드를 분석해 만든 의도적인 결과물은 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없다.
2. 상상한 장면과 함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향수를 만들어야 한다.
3. 희귀하고 비싼 원료를 쓴다고 좋은 향수가 되지 않는다. 구상하는 향에 딱 맞는 원료를 찾는 게 먼저다.
4. 향기는 우리 일상에 시를 더하고, 삶을 풍요롭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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